2025학년도 수능특강 독서 9p의 지문 자기 선택적 독서: 우츠와 웨드릭의 북매치 전략과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지문요약 ----
1문단
자기 선택적 독서란 읽고 싶은 책을 직접 정하고 책을 읽는 것이다. 읽으려는 책의 목록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때 독자가 직접 책을 고르면서 생기는 어려움으로 인해 독서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우츠와 웨드릭은 북매치(BOOKMATCH) 전략을 제안하게 된다.
2문단
북매치( BOOKMATCH) 전략이란 책 선정 요소의 첫 알파벳을 딴것으로
B: book length -책의 길이
O: ordinary language - 언어의 친숙성
O: organization - 글의 구조
K: knowledge prior to book - 책에 대한 선행지식
M: manageable text - 다룰 만한 텍스트
A: appeal to genre - 장르에 대한 관심
T: topic appropriate - 주제 적합성
C: connection - 연관
H: high interest - 높은 흥미
와 같은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9가지 요소는 독자와 관련된 것, 책과 관련된 것으로 구분지을 수 있는데
전자는 - 높은 흥미, 장르에 대한 관심, 연관, 주제 적합성, 책에 대한 선행 지식
후자는 - 책의 길이, 언어의 친숙성, 글의 구조, 다룰만한 택스트가 있다.
이렇게 구분해 볼 수 있긴 하지만 각 요소는 독자와 관련된 것, 책과 관련된 것이 서로 결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3문단
독자는 위 9가지 요소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기 스스로에게 적용하여 적절한 책을 선정할 수 있다.
4문단
독자는 이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통해 적합한 책을 고를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 이 전략을 이용하여 성공적인 독서를 성공한다면, 책의 내용에 대해 더 잘 이해할수 있고 성공 경험 자체를 통해서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높아지고 앞으로의 독서 행위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높일 수 있게 한다.
---- 문제 ----
1. 정답: 2
내용일치 문제이다. 2번에서 독자와 관련된 요소, 책과 관련된 요소를 명확히 구분짓는다는 내용이 정확하게 틀렸기 때문에 쉽게 넘어갈수있다. 만약 결부 라는 단어뜻을 몰랐다면 알아놓아야 한다. 또 본문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2번에서 명확히 구분되어 있다는 말을 보고 다시 확인해보려고 했어야 한다.(문제에서 '명확히', '완전히' 와 같은 단정짓는 말은 의심해 볼 가치가 있다)
2. 정답: a- 다룰만한 텍스트, b- 높은 관심, c- 주체 적합성
예상대로 다량의 정보들을 구분 짓고 매치시키는 문제가 나왔다. 앞서 말한 것처럼 서로 혼동되지 않아야 한다. 지문 요약에서는 뺐지만 2문단 독자와 관련된 것, 책과 관련된 것을 구분 지을 때 각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 있었기 때문에 밑줄 지어져 있는 부분을 1대1 매치 시켜보며 답을 찾을 수 있다.
---- 평가 ----
스스로 독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우츠와 웨드윅의 전략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장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2번째 문단에서 다량의 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고 있고 각 각의 요소들에 대한 직관적인 구분이 어렵다. 따라서 각 정보끼리의 혼동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많은 정보를 전부 외우거나 구분 짓지 말고 문제를 읽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요한다.
이상으로 2025년 수능특강 독서 9p에 있는 지문 자기 선택적 독서: 우츠와 웨드릭의 북매치 전략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수능특강 11p 분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